학원 마케팅은 어떻게 하면 될까?

안녕하십니까
(주)그루브 퍼포먼스 마케터 장영우 대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학원 마케팅을 시작하시려는 분들 , 혹은 기존에 시작하셨는데 갈피를 못 잡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여 적었습니다.

- 학원 관련 키워드 도출
학원 마케팅을 네이버 광고로 진행할 때 , 효율적인 광고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 국내 학원 관련 키워드를 도출해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고객에 대해 파악해야만 해당 고객들이 어떤 키워드로 저희 학원에 방문할지에 대해 분석해야 합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 , 구글 키워드 도구 등을 사용해서 키워드 분석을 1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 다 간단하게 사용 가능하고 , 입력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를 찾아내고 , 해당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도 함께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학원' , '수학 전문 학원' , '수학 강의' 등의 키워드는 수학 학원의 대표적인 검색어입니다.
이외에도 '수학 과외' , '수학 개인 지도' , '수학 학습지' , '수학 문제집' 같은 키워드들도 수학 학원과 연광성이 높습니다.

2. 효율적인 광고 전략을 위한 기획
학원 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획을 진행하실때 ,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 키워드 광고의 적극적인 활용
학원과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를 활용하여 많은 노출지면을 확보하면서도 학원을 찾는 학생들의 검색 의도에 따라 키워드를 분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 "수학 학습 지도서" 와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학생들의 검색 의도는 수업 내용을 보충하거나 , 학습 계획을 세우려는데
도움을 구하고자 검색을 하는것입니다. 이에 따라 광고 문구를 "수학 교육 전문가가 세운 맞춤형 학습지도" 와 같이 작성하여 해당 검색어에 대한
이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광고를 작성하는편이 광고의 효율성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나. 지역별 광고 설정
학원은 일반적으로 지역별로 수강생들을 모집하는데에 한계가 따릅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광고를 위해서는 지역별 광고 설정이 중요합니다. 지역별 검색어 분석을 통해 해당 지역에서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를 찾아내어
키워드를 등록하고 , 지역에 따른 광고 세팅을 통해 해당 키워드는 해당 지역에서만 노출되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다. 타겟팅 광고의 활용
학원 광고를 노출시킬 때 , 타겟팅 광고를 설정하고 활용할 경우 광고의 노출 대상을 더욱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녀 교육에 열을 올리는 부모님들은 어머님들일 경우가 대다수이며, 나이대도 학원의 수강 대상이 초,중,고등학생 중
어느 학생들을 타겟으로 잡고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초등학생을 위한 학원의 경우 30대 중반~40대 중반까지의 어머님들을 타겟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경우 30대 중반~40대 후반까지로 범위가 늘어나게 됩니다.
평균적인 결혼 연령 및 첫 자녀 출산 평균연령대를 조사하시는것도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현재가 2023년이고 ,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어 학원을 운영하신다면 , 13~15년 전의 평균 결혼연령 , 첫 자녀 출산 연령대를 조사해보셔서
타겟팅 데이터에 좀 더 추가적인 모수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라. 광고 예산 설정
광고를 하시려면 그만큼의 예산 설정도 중요합니다.
예산이 많으면 많을수록 노출 빈도가 높아지고 , 이용될 확률이 높은 광고로 많은 사용자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산이 적으면 적을수록 노출 빈도는 낮아지고 , 광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 가용 가능한 예산에서 예측되는 광고 효율과 예산안의 절충점을 적절히 잡고 , 광고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총론적으로 , 학원 마케팅을 진행하시려면 해당 학원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도를 파악하여 키워드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별 , 성별 , 나잇대 등을 확인해 타겟팅을 설정하고 , 광고 예산을 설정하여 전체적인 광고 기획안을 그려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효과적인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 고객들에게도 좀 더 자신의 목적에 맞는 광고를 제공할 수 있고
광고비의 의미없는 소진까지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 광고 효과를 정기적으로 분석하여 광고 전략을 수정하고 개선하는것 또한 중요합니다.
데이터를 보고 , 클릭율 , 문의 수집율 , 노출도 , 사용된 광고 비용들을 분석하여 광고가 현재 도움이 되고 있는지,
도움이 되고 있지 않다면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 이미 잘 되고 있다면 또 다른 키워드 , 또 다른 노출지면으로 추가적인 효과를
얻을수 있을지 고민하며 계속해서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 광고에 대한 이해를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깔아두고 진행해야 하기에 , 네이버 공식 블로그 , 혹은 네이버 광고 센터에서 진행되는
광고 지식과 최신 트렌드를 알아보시면 더욱 더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본심은 이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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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학원 마케팅 , 기획부터 실행까지 노하우 공유|작성자 장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