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검색광고 한번 더 파헤쳐보기!

와이셔츠 2023. 4. 20. 23:07

 

검색광고(Search Advertising)는 인터넷 검색 엔진에서 사용자의 검색어에 따라 광고를 노출시켜 유입되는 광고입니다.

검색어에 대한 광고가 검색 결과 상단이나 하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클릭률과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색광고의 특성을 이용해 온라인 비즈니스를 활성화하고 ,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몇가지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1. 키워드 설정

키워드 설정은 제일 기본적이면서도 끝까지 주의를 놓지 말아야 하는 중대한 사항입니다.

광고 대상을 설정할 때 사용자가 입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검색어를 잘 파악하고 , 동종업계의 비슷한 물품을 판매하는 업체들의

키워드 사용에 대해 면밀히 분석해야 합니다.

키워드를 통해 온라인 이용자가 광고를 보고 접속하게 되며 , 접속한 기록에 따라 업체의 특성에 잘 맞는 키워드를 분류하고

각 키워드의 호응도에 따라 광고 성과를 분석해야 합니다.

키워드 하나만으로도 광고의 품질이 달라지고 , 성과가 달라질 수 있기에, 광고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광고 문구

광고 문구를 작성할 때는 간결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이목을 잡아 끌 수 있는 문구를 작성해야 합니다.

사용자들이 광고 문구를 볼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것은 제목입니다.

따라서 제목은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으면서도 효과적으로 메세지를 전달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광고 내용에서 고객들에게 제공해줄 수 있는 서비스나 가치를 명확하게 보여주고

이 광고를 클릭해야만 한다 라는 설득력이 부여되어야 합니다.

3. 광고 예산 설정

광고 예산은 효율성과 직결됩니다.

너무 적은 예산은 큰 성과를 기대하기 힘들고 , 타겟층이 넓게 운영되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많은 예산은 성과를 타겟층을 넓히고 , 다양한 시도를 진행할 수 있으며 , 제대로 된 관리만 받쳐준다면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전 조사와 관리에 대한 계획 , 개선전략이 부족하다면 큰 비용이 낭비 될 수 있습니다.

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면밀한 시장조사를 통한 타겟층 확립과 , 광고전략 수립이 선행되고나서 예산을 수립해야 합니다.

4. 타겟 설정

광고를 노출하고자 하는 타겟을 설정하는것은 어떻게 보면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남성용 제품인 면도크림이나 , 헤어왁스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처음엔 시장조사 및 데이터 집계를 위해 광고 예산을 과감하게 투자하여 모든 대상에게 광고를 노출합니다.

기존의 데이터를 확인하여 분석하다 보면 , 이용률이 20대 ,30대, 40대, 50대까지 분포되어 있을것입니다.

60대도 이용률이 낮기는 하지만 분명한 성과지표가 표시됩니다.

이에 따라 연령별로 타겟층을 필터링합니다.

또한 , 기대하지 않았던 여성층에게서도 어느정도의 수요가 나온다는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크게 비싸지 않으면서도 선물받기에 부담스러워하지 않는 용품이라 선물용으로도 수요가 높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 10대에게서도 수요가 발생되는것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 집계된 데이터를 통해 수요가 있기는 하지만 , 예산을 투자하여 전체적인 광고 성과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지표들은 과감하게 필터링 해내거나 , 해당 수요층을 대상으로 한 광고를 따로 집행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대다수의 매체에서 광고를 진행할 때 위와 같은 단계들은 대부분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관문으로 생각됩니다.

그 외에도 광고 매체들마다 성격 , 이용자들의 특성 , 광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 각자 전부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기에

매체에 대한 조사도 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검색광고는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으로 진행되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처음 마케팅을 시작할때에 배우기 시작했고 ,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공부하고 있기도 합니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누구나 쉽게 성공하지는 못합니다.

계속 연구하고 , 계속 고민하며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획기적인 기획과 창의적인 발상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업체 수만 곳중 제대로 성공하는 곳은 손에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며 쌓인 데이터와 면밀한 조사 ,그를 바탕으로 기획된 광고 전략은 누구라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