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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단 마케팅 하려면

와이셔츠 2023. 7. 28. 11:22

바이럴 마케팅에서 체험단 마케팅은 꼭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요소중 하나입니다.

인터넷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확인한 구매자들은

백이면 백 다른 이용자들의 후기나 서비스 이용 내역을

확인해보고 싶어하고, 그 후기를 보고 이용할 의사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블로그에 적혀있는 후기들은 상품 및 서비스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며, 정보가 중요한 요즘

시대에 적극적인 정보공유를 통해 너도나도 후기를

작성하며 다른 이용자들의 이용의사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View 탭의 상위노출 결정 요인은

많은 이용자 트래픽, 글의 품질지수, 블로그의 품질지수

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되지만

최근 Chat gpt 와 같은 AI의 게시글들이 상위에 노출

되는 경우가 있어 네이버에서도 칼을 갈고 자동생성형

게시글에는 여러가지 감점요인을 부과하기도 합니다.

체험단 마케팅을 쓰는 이유!

업체 입장에서는 일일히 리뷰성 게시글을 여러 계정을

돌려가며 작성하기에는 시간도 오래걸리고, 들이는

수고나 인력이 아쉬운 상황이기에 체험단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용자 입장에서도 본인이 성장시키던 블로그에서

무상으로 관심있는 제품을 이용할 기회를 얻고

또 그 제품에 대한 영양가 있는 게시글을 작성함으로써

원고료와 함께 블로그 지수도 동시에 성장시킬 수 있는

윈윈(win-win) 전략이 되는것입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소상공인부터 대기업까지

널리 퍼져있고 , 많은 이용자를 획득하기에 적합한

마케팅 형태이기에 지속적으로 꾸준히 사랑받았습니다.

체험단은 직접 모집하는 방법이 있고, 이를 대신 모집해

주는 플랫폼이나, 마케팅 실행사에게 의뢰하여

진행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직접 모집하는 경우에는 이렇다 할 경험이 없으시다면

적절한 블로그 지수와 원고의 품질을 보유한 블로거를

모집하는 일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체험단 모집 게시글을

업로드하고, 신청한 블로거들을 하나하나 골라내며

모집할때에 플랫폼에서 제공해주는 데이터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워 비용을 소진하고 나서도 제대로 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실행사에 의뢰하여 진행하는게 정답일까요?

아닙니다.

국내에는 수많은 마케팅 업체가 있고, 그 중에서

체험단 마케팅만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실행사도 분명

있기는 하지만, 그 업체들에 대한 신뢰도 평가나

효율 검증을 할 수 있는 지식이나 경험이 없으시다면

마찬가지로 비용을 들이고서도 제대로 된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체험단을 모집하실때 집중해서 보셔야 할 데이터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체험단을 신청한 블로거들의 유입수, 방문자 통계
  2. 노출 진행되었던 키워드, 리뷰 반응도
  3. 콘텐츠 배포 후 조회수 변화도 추이
  4. 블로그 지수 검색

체험단 마케팅을 위해 블로거를 모집할 때 위 네가지를 신경쓰시며 진행하시면 보다 더 좋은 블로거를 모집할

수 있게 됩니다.

위 네가지 사항도 데이터를 볼 수 있는 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하게 될때 , 실행사를 모집한다면 해당 실행사에

대한 데이터 검토가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짧게 정리해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해당 실행사의 신뢰도 (인터넷 검색, 후기, 평가)
  2. 해당 실행사 담당자의 소통능력
  3. 비용 및 보장내역
  4. 기존 진행 레퍼런스, 포트폴리오

위 네가지를 점검하실때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는

마케팅 실행사이다 보니 본인의 마케팅 회사에 대한

후기 혹은 인터넷 여론에 어느정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적어도 하루만에 덜컥 결정하고 진행하시기 보다는

여러 날짜에 걸쳐 담당자와의 소통을 우선적으로 진행,

컨설팅 요청 등 다방면에 걸쳐 이 회사의 마케팅

실무 능력에 대한 검증을 거치셔야 합니다.

저희 그루브애드에서는 위에 말씀드린바와 같은

모든 영역에서의 신뢰성 및 마케팅 효율을 최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체험단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지 저희의 광고상품을 판매하려는것이 목적이 아닌

장기적인 파트너쉽을 희망하며 당장의 비용보다 미래의

신뢰성을 얻는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와, 판매하는 상품 및 서비스

와 해당 마케팅의 적합도를 다방면으로 파악하며

진행시의 얻어갈 수 있는 효과, 다른 마케팅과의

연동성 ,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까지 컨설팅을 진행해드리며 한건 한건의 진행보다는 해당 업체들마다의

특성을 전문적으로 파고들어 최상의 효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실때에도, 다른 실행사를 알아보실

때에도 상기 말씀드린 체크 항목들을 유념하시며

모든 대표님들께서 좋은 회사와 함께 사업이 번창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