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카페마케팅, 나도 할 수 있다!

안녕하세요!
그루브애드 장영우 팀장입니다.
금일 포스팅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맘카페광고,
이 광고의 실질적인 효과와 각 업종별로 기대할 수 있는
성과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소상공인부터 대기업까지 마케팅을 조금이라도
진행해보셨다 하시면 맘카페 광고에 대해선 분명히
들어보셨을 겁니다.
해당 광고는 말 그대로 어머님들이 활동하는 카페에
다양한 방식으로 업체를 홍보하는 게시글을 올려
자연스러운 유입 및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맘카페 광고에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크게 5가지로
- 브랜드 이미지 상승
- 유입 수 증대
- 매출/이용자 수 증가
- 충성 고객 확보
- 리타겟팅 효과
위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마케팅보다 효과가 높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광고가 아닌것처럼 느껴지는 , 생생함이 느껴지는 후기성 글이기에 다른 회원들도 관심을 가지고 해당 정보를
받아들이고 , 그 정보에 대해 다른 회원들과 다시한번
교류를 나누기에 입소문을 타고 브랜드의 이미지가
올라가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즉각적인 매출 발생은 물론, 미래의 고객도 확보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기에 많이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특정 맘카페들은 아무나 가입할 수 없는 폐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 까다로운 가입절차 , 꾸준한 활동이 이어지지 않으면 올릴 수 없는 등업심사 , 회원들 사이의 끈끈한 신뢰관계 때문에 맘카페 광고에 대해 쉽게
생각하고 접근했다가 게시글이 삭제되고 , 광고를 하는
업체로 낙인찍혀 오히려 소문이 나쁘게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때문에 업자분들은 전문적으로 맘카페 광고를 진행해주는 업체를 찾게 되고 , 그 업체들과의 계약을 통해
광고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업체 선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비단 카페 광고 뿐만이 아니라 , 대부분의 광고를 대행사에 맡겨 집행하기에 앞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 업체의 신뢰도
- 기존 실행 성과
- 소통의 활성화
- 고객 후기
저에게도 연락이 와서 광고를 진행하시려는 분들중 50% 이상은 대부분 기존 업체와 크고작은 마찰이 있었거나 , 사기를 당했다며 찾아오신 분들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진행중 업체측과 서로 주장하는 바가 달라 오해가 빚어지거나 , 광고주의 요구를 업체측에서 들어주지 않는 형태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 상담사와 이야기를 해본 후 ,순간의 이야기에 혹해 빠르게 결정하시기보다는 , 여러가지 질문사항이나 체크사항들을 문의하시며 해당 상담사 혹은 담당자가 얼마나 소통에 신경을 쓰고 있는지 , 얼마나 빠른 피드백을 보여주는지에 대한 점도 체크해주시면 훨씬 좋습니다.
본인의 업종이 해당 맘카페 광고에서의 효율을 얼마나 얻어낼 수 있는지, 기존의 다른 업체같은 경우는 이 광고를 진행해서 얼마나 성과가 뛰어났었는지에 대해 알아보시려면 레퍼런스 자료를 요구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