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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쓰이는 마케팅 용어 간단 핵심 정리

와이셔츠 2023. 5. 26. 11:51

안녕하세요! (주)그루브 장대리입니다.

처음 마케팅을 시작할 때에는 사전에 조사했던 용어들만 믿었다가 큰 코 다친적이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모르는 용어들이 나올때마다 급하게 찾아서 뒤적거리고 , 결국에는 크고 두꺼운 책을 하나 사서 달달 외울때까지

공부했었습니다만 , 그 책 내용에 있는 20%도 제대로 활용 못하고 , 실제로도 쓰이지도 않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주 쓰이는 마케팅 용어들을 간단하게 정리해서 , 혹시라도 급하게 정보가 필요하실 때

제 블로그에서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CTRL + F 로 원하시는 단어를 찾아보시면 더욱 편합니다!

타겟팅 광고

타겟팅 광고 (Targeting advertising) : 가장 자주 접할 수 있는 광고 방식입니다 . 고객들의 관심사와 니즈를 파악하여

본인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흥미가 있을법한 대상들을 상대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리타겟팅 광고

리타겟팅 광고 (Retargeting advertising) : 위의 타겟팅 광고의 연장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를 방문했을때 , 저희는 알게 모르게 쿠키라는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그래서 다음번에도 그 사이트를 방문 했을 때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가 빨라지거나 , 회원가입 후 로그인 정보등을 기록하여

이용을 한결 편하게 해주는 데이터입니다!

리타겟팅 광고는 이 데이터를 이용해 , 해당 웹페이지를 이용한 기록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이미 이용한 기록이 있으니 분명 관심도 , 이용할 의사도 일반 고객들보다는 높은 고객들이니 광고를 노출시킨다면

기존의 타겟팅 광고와 더불어 시너지를 일으켜 더욱 더 큰 성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광고

네이티브 광고 (Native advertise) : 일반적인 광고 컨텐츠와는 달리 , 해당 광고 매체에서의 일반적인 게시 컨텐츠들과

비슷한 방식의 형태로 노출되기에 , 이용자들이 자주 경험하는 콘텐츠와 유사함에 광고로 인식을 못하고 이끌리는 경우가

많은 광고입니다. 광고인듯~광고가 아닌듯 자연스럽게 끼어들어가 있는 형태로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수만 있다면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광고영역입니다.

ROAS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 투자비용 대비 매출 비율을 뜻합니다.

광고 수익률이라고도 합니다. 광고 투자 비용이 100만원일때 광고로 얻은 매출액이 300만원이라면

ROAS 는 300%가 됩니다.

KPI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핵심성과지표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마케팅을 시작할 때 , 목표 KPI 를 설정하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해당 목표는 노출수가 될수도 , 클릭수가 될수도 , 매출액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있듯 , 다양한 마케팅 목표또한 존재하기에 , 진행하고자 하는 마케팅의

목표가 신규 고객의 유입인지 , 매출로의 전환인지 , 브랜드 이미지 상승을 위한 노출도인지 고려하셔서 설정하셔야 합니다.

CPC

Click per Cost . 말 그대로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지불되는 형식의 광고입니다.

CTR

Click through rate 의 약자로 , 클릭율을 뜻합니다.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클릭된 횟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