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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자영업자, 신규 창업자 첫번째 고민 마케팅, 뭐부터?

와이셔츠 2023. 5. 4. 10:10

창업과 마케팅은 함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어떤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할때 ,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성공적으로 브랜딩하고 고객에게 홍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금번 포스팅은 자영업자 , 소상공인들이 처음 마케팅을 시작할때 참고해야 할 사항과 진행하며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작성하였습니다.

  1. 목표 설정하기 : 먼저 마케팅의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는 온라인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사항을 통해 고객 유치, 인지도 확보 , 판매 증대

등 여러가지 목표로 구체화 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좀 더 성공적인 창업 마케팅의

첫 발을 내딛을 수 있습니다.

2. 대상 고객 파악하기 :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 대상 고객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시장 조사 , 경쟁 업체 분석과 같은 방법을 통해 잠재고객을 타겟팅하여 , 좀 더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의 연령대는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 성별은 남성인지 여성인지 ,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연관된 관심사는

어떤 것이 있는지 , 해당 고객들이 추가적으로 찾아 볼 수 있을만한 키워드가 있는지에 대해 조사가 필요합니다.

3.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 위 단계들이 어느정도 틀이 잡혀가면 ,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마케팅 전략에는 크게는 온라인 광고와 오프라인 광고로 나눠져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의 경우 인터넷 검색 포털사이트(네이버 , 구글 , 다음)에서 제공되는 광고 서비스를 이용한 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광고의 경우 전단지 배포 , 옥외광고 ,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한 대중교통 광고와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해당 업체의 성격과 방문할 고객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고객에게 접근하여 노출시키기 쉽고 , 고객들이 이용하기에 접근성이 좋은

매체를 선정하고 , 해당 매체에 대한 광고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4. 예산 계획 세우기 : 마케팅을 위한 예산을 계획해야 합니다. 예산은 마케팅 전략의 종류 , 시간 , 범위 등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경쟁률이 높을수록 더 많은 비용이 책정되고 , 시간이 길수록 , 범위가 넓을수록 예산은 더욱 더 커집니다.

반대로 경쟁이 낮을수록 , 시간이 짧을수록 , 범위가 좁을수록 예산은 적어집니다.

따라서 잠재고객을 명확히 파악하고 , 시장조사가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합니다.

너무 좁아진 광고 타겟은 예산은 적게 들어갈 수 있어도 광고의 효과를 크게 볼 수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5. 실행 및 결과 분석 :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다면 , 계획에 따라 실행하고 성공요인 , 실패요인 , 개선할점을 분석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이상으로 창업 마케팅에 있어 참고할 사항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추가적으로 몇가지 팁을 더 드리고자 합니다.

자영업 소상공인의 경우 , 예산이 한정적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디지털 마케팅 방법을 활용하는것이 좋습니다.

SNS , 블로그 , 웹사이트 등을 활용하여 적은 비용으로도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의 이벤트나 축제에 참여하여 자상호를 홍보하고 , 인지도를 높여 잠재고객을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신규 창업자나 , 자영업자의 경우 시작 전에 준비해야 될 사항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 하는것에 대해 대부분 개념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인 구조와 방향성을 나타내는것으로, 수익구조, 고객타겟층, 제공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한마디로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명백히 구체화하는것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이 구체화 됨으로서 뚜렷한 방향성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식으로 판매되고 , 어떤식으로 이용되며 어떤 고객층들이 이를 이용하고 어떤 수요로 인해 찾아오는지에 대해서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홍보할때도 , 해당 비즈니스 모델이 구체화되어 있는 상태라면 보다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번에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