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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광고 , 세팅후 어떻게 분석해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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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와이셔츠 2023. 4. 14.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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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광고를 세팅하고 나서 광고를 시작하면

성과를 분석하고 최적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데이터를 먼저 분석해야하는지,

어떻게 분석하고 최적화할지에 대한 전략수립이 필요합니다.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데이터는 광고 노출 수 , 클릭 수

클릭률 (CTR), 평균 클릭단가 (CPC) , 비용 , 전환 수

전환율 입니다.

 

이 데이터들을 분석하면 얼마나 많은 이용자를 얻어냈는지 , 얼마나 많은 성과를 얻어내었는지 , 이를 통해 얼마의 비용이 투자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클릭 수는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 수를 나타내며, 광고의

인기도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클릭수가 적다면

광고가 제대로 노출되지 않았거나 , 노출은 되었으나

관심을 끄는것에 실패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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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율은 곧 광고의 바이탈 사인!!

 

CTR은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수의 비율을 나타내며

클릭/노출*100 으로 간단히 산출할 수 있습니다.

CTR이 높다는것은 노출된 이용자들이 높은 비율로

광고를 클릭했다는것을 의미하기에 , 광고가 매우 건강하게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 CTR이 낮다는것은 광고의 문구, 소재 , 이미지 등이 전혀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여 , 되도록 빠르게 개선작업이 필요하다는것을 의미합니다.

 

CPC는 클릭당 비용을 의미하며 ,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

수에 대한 광고 비용을 나타냅니다.

CPC가 높다는것은 단순히 광고비 지출이 높다는것 뿐만 아니라 , 해당 광고의 경쟁률이 높거나 , 노출할 수 있는 지면이 한정적이어서 높은 가격을 내야만 노출이 가능하다는 결론까지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CPC가 낮다는것은 해당 상품 광고의 경쟁률이 낮거나 , 노출할 수 있는 지면이 많아 낮은 가격에도 노출이 가능하다는 결론이 도출 될 수 있습니다.

 

노출하고자 하는 상품의 단가와 마진 , 그리고 들어갈 광고의 지출액을 예상하여 기회비용에 대해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는 광고의 효과를 개선하거나 , 키워드를 수정해 단가를 낮추거나 클릭율을 개선하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광고예산 설정이나 , 광고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제일 중요한 지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전환 수는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 중에서 실제 구매나

가입 , 문의등 목표로 한 행동을 유도된 이용자의 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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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최초 목적을 잊지 말자! 전환율!

 

전환율은 클릭 수 대비 전환 수의 비율을 나타내며 , 광고가 얼마나 목표한 행동을 이끌어냈는지에 대한 비율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전환율이 높다는것은 광고가 타깃 사용자들에게 영향력을 끼쳤고 , 사용자들이 광고를 클릭한 이후에도 원하는 행동을 취하도록 성공적으로 유도했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전환율이 낮다는것은 광고가 이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도 끼치지 못하였고 , 원하는 행동으로 유도하지도 못했다는 뜻입니다.

 

 

또한, 광고 성과를 더욱 분석하기 위해서는 광고 그룹별 , 키워드별 , 광고별 성과를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어떤 광고 그룹이나 키워드가 높은 CTR이나 전환율을 보이는지 파악하여 , 해당 광고 그룹이나 키워드의 예산을 늘리거나 ,표적화 전략을 수정하는 등의 최적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 광고의 지역별 , 시간대별 성과를 분석하여 광고를 노출하는 지역이나 시간대를 조정하거나 , 광고 예산을 분배하는 방법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광고에 노출되는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광고가 최적으로 타겟팅되고 , 효율적인 예산이 운용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검색광고에서는 로그인한 사용자 , 비로그인 사용자를 구분하여 분석됩니다.

로그인 된 사용자들은 회원 가입시 입력된 정보에 따라 연령 , 성별 , 지역 등으로 분류됩니다.

해당 지표를 활용하여 진행되고 있는 광고가 어떤 타깃에게 효율이 좋았는지까지 분석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 광고 성과를 분석할때에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확고한 기준을 놓는것이 필요합니다.

 

너무 짧은 시간, 1시간,하루마다 광고를 수정하고 고치면 제대로 된 성과측정이 힘들기에 적절한 여유를 두고 체크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광고의 성과는 당연하게도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동하며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여 광고 성과를 지속해서 개선해나가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