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루브 장대리라고 합니다.
금일은 마케팅 믹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한가지만 진행하는게 아닌, 다양한 전략을 적절히 섞어서 적용시켜야 한다는점도 여러곳에서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할때 필요한 마케팅
믹스에 대한 정의와 해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 4P’s)란 표적시장에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의 조합을 말한다. 마케팅믹스는 크게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등의 4P라고 부르는 요소로 구성되는데, 이 요소들을 조합해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마케팅믹스의 핵심이다.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의 요소는 각각 독립적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요소들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각각의 요소가 조화롭게 작용할 때 비로소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가격(Price)
가격은 기업의 수익을 직접적으로 규정하는 요소이다. 가격전략은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고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가격전략은 목표, 원가, 수요, 경쟁환경, 소비자 등에 따라 다르게 세울 수 있다. 기업이 의사결정을 할 때는 이러한 가격전략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기업의 목표와 일관된 가격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여러 가지 가격전략 중, 이익 극대화, 매출 증대, 현상 유지 등과 같은 마케팅 목표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제품의 원가에 적정 마진을 더해서 책정할 수도 있고, 경쟁제품보다 싸거나 혹은 비싸게 책정할 수도 있다. 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경쟁환경 및 소비자의 수요나 심리적 요소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자와의 가격 경쟁에서는 기본적으로 원가우위 전략이 필요하다. 원가우위 전략은 제품 단위당 원가를 최대한 낮춰 적정 이윤을 유지하고 경쟁제품과의 가격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잡으려는 목적이 있다. 이러한 원가우위 전략은 경험곡선(Experience Curve)에 근거한다. 경험곡선은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단위 생산 비용은 규칙적으로 감소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기업은 비용을 절감하고 가격을 하락시켜 경쟁 우위에 설 수 있는 경험곡선 상의 위치를 확보해야 한다.
제품(Product)
제품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제품은 개발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의 손에 전달될 때까지 복잡한 단계를 거친다. 기업은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기업의 내부적, 외부적 환경을 분석하고 예측해서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찾는다. 시장의 기회가 발견되면 시장을 세분화하여 목표시장을 정하고 마케팅 목적과 제품컨셉트를 설정하여 고객이 자사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마케팅 활동을 수행한다.
기업은 제품의 디자인, 포장, 서비스 등과 같은 추가적인 요소들도 고려해야 한다. 제품이 튼튼하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편익을 제공한다고 해도 예쁘지 않다든지 포장이 엉성하다든지 기타 서비스가 없다면 많이 팔릴 수 없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제품의 하위 믹스까지도 함께 고려해야만 한다.
제품전략에서는 제품의 차별화 전략이 중요하다. 기업은 경쟁제품과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여 경쟁우위를 유지해야 한다. 제품차별화 전략은 자사제품이 경쟁제품보다 우수한 편익을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독특하게 인식되도록 하는 전략을 말한다.
유통(Place)
유통은 필요한 시기와 장소에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다. 유통의 마지막은 고객과 제품이 만나는 것이므로 구매의사가 있는 고객이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으로 구매에 장애가 있어서는 안된다. 따라서 기업은 유통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제품을 고객에게 공급해야 한다.
촉진(Promotion)
촉진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구매의욕을 높여 제품을 구매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기업은 촉진 활동을 통해 제품컨셉트와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해서 자사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자극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광고, 판촉, 개인판매, 직접 마케팅 등 다양한 촉진 활동을 펼친다.
기업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장환경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는 마케팅믹스 전략을 결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의 마케팅 요소들이 상호보완적이면서 일관성을 가져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믹스 전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