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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마케팅 , 담당 마케터가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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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와이셔츠 2023. 6. 9.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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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원을 하시는 분들이나 , 기존에 스스로 광고를 운영하셨던 분들이라면 전문 지식의 부재로 인해

어디서 어떤걸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마케터를 고용하거나 , 대행사에 연락하여 광고를 관리 받으시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저 또한 일반적인 마케터로서 일을 하면서 여러 병원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마케팅을 진행하며 , 스스로 고민하고 연구하고

다른 마케터는 어떻게 했는지 자료들을 찾아보는 등 수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그렇게 약 3년간 병원을 메인 클라이언트로 삼는 마케터로서 일해오며 느낀 점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병원에서 마케터로 일하는 것은 일반적인 기업이나 제품의 마케터로서 일하는것과는 몇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의료 및 보건 지식에 대한 니즈 : 병원 마케터는 의료 및 보건 분야에 대한 일정 지식이 필요합니다.

해당 병원이 어떤 병원인지 , 어떤 니즈로 고객분들이 찾아오는지 , 의료 서비스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또한 어떤 의료 용어를 사용해야 하는지 , 이와 같은 요소들로 해당 병원의 광고를 진행할 때에 다른 일반적인

마케터와는 달리, 좀 더 전문적이고 신뢰가 가는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2. 의료 광고에 대한 심의 준수 : 온라인상에서나 , 오프라인상에서나 의료 광고는 허위광고 , 과대광고 , 고객에게 하여금 오해를 할

수 있도록 만드는 문구들은 최대한 지양해야 합니다.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때 의료 협회에서 우선적으로 심의를 진행하여

해당 광고가 의료 광고로서 적합한지에 대한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3. 지역 타겟팅 광고 : 어느정도 식당 마케팅과 일맥상통하는 바가 있는 항목입니다.

물론 멀리서부터 찾아오는 진료과목도 있습니다. 성형외과가 대표적인 예시이죠. 하지만 대다수의 병원에서는 근처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는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해당 지역주민들의 관심사와 니즈를 파악하고 , 병원에 자주 찾아오는 연령층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합니다.

4. 실제 내원 고객들의 유입 경로 파악 : 해당 부분은 관리를 받고 있는 병원과의 협조가 매우 중요합니다.

내원을 하신 고객분들의 정보를 병원 내 DB 리스트에 기재하며 , 해당 고객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병원을 방문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물론 적극적으로 써주시지 않는 고객분들이 대다수이고 , 자세한 사항은 파악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데이터를 모으고 , 현재 진행중인 마케팅중 어떤 마케팅이 효과가 좋았으며 , 어떤식으로 예산을 분배할 지에 대한

기준을 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의 중요도는 매우 높아집니다.

5. 주기적인 트래픽 파악 : 병원 또한 성수기와 비수기가 존재합니다.

이비인후과 , 내과와 같은 경우 환절기에 특히 많은 이용자가 발생합니다.

세균 감염이나 상처의 회복속도를 고려해서 겨울철에 내원을 희망하는 고객분들도 많습니다.

각 병원마다 어떤 시기에 환자들이 제일 많이 방문하는지 , 그 환자들의 내원 사유는 무엇이었는지 적극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5가지 정도로 타 마케팅과 병원 마케팅의 차이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추가적인 차이점이나 고려해야할 점 또한 분명히 있지만 , 위의 사항들을 고려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다보면 자연스레

발견될 수 있는 사항들입니다.

수많은 병원과 수많은 진료과목 , 그리고 그 모든 사항을 종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것은 쉬운일은 아닙니다.

그래서 더욱 더 전문가의 컨설팅을 필요로 하고 , 세심한 관리를 받아보고자 연락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 당장에도 상당한 비용을 지출하면서도 그에 따른 리턴을 받아보지 못하는 병원도 많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아래로 연락 주시면 , 적극적으로 나서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